朝の説教 아침 설교:ストレスを減らすためには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20191119

▶箴言12:24 勤勉な者の手は支配する。無精者は苦役に服する。
▶잠언12:24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米ドルの主人公ベンジャミ・ンフランクリンは、 「怠惰はすべてを困難にするが、勤勉はすべてを簡単にする。寝坊の人は、一日中走らなければならなく、夜になるとやっと追いつくことができる。怠惰は、あまりにもゆっくりいくので貧困がすぐに追いかけてしまう。」誠実と怠惰の洞察ですが、共感せざるえないです。「怠惰は、すべての事を困難にし、勤勉はすべてのことを簡単にする」ということは真実です。
▶미화 백달러의 주인공 벤자민 플랭클린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태는 모든 일을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근면은 모든 일을 쉽게 만든다. 늦게 일어나는 사람은 하루 종일 뛰어 다녀야 하고, 밤이 되어야 겨우 그의 일을 따라 잡을 수 있다, 게으름은 너무 느리게 여행을 하기 때문에 가난이 곧 그를 잡을 것이다.” 성실과 나태에 대한 통찰인데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말입니다. 나태는 모든 일을 어렵게 만들고 근면은 모든 일을 쉽게 만든다는 말은 진리입니다.

▶私たちは、大切なことより、忙しいことのために走り回ります。実は日常が最も大切なのです。しかし、日常から離れたことを解決するために、時間を使ってしまいます。それは、日常に誠実に臨んでないからです。誰でもストレスは受けるのですが、深刻なストレスは、生活の課題をストレートに受け入れなかったから来るストレスである場合が多くあります。後回しは転がってくる雪のようで、より大きなストレスになって戻ってきます。
▶우리는 중요한 일보다 바쁜 일을 위해 뛰어다닙니다. 사실은 일상이 가장 중요한데 일상에서 어긋난 일을 해결하고 일상으로 데리고 오는데 시간을 다 투자해버립니다. 그것은 일상을 성실하게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심각한 스트레스는 삶의 과제를 스트레이트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오는 스트레스일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미루어 둔 것은 굴러오는 눈덩이같아서 더 큰 스트레스가 되어서 다시 돌아옵니다.

▶神学校のとき、銀行で働いていた人の話を覚えています。仕事初期にクレジットカードを使ってから返さない延滞債務者に電話して債務の返済督促をすることをしたそうですが、とても大変だったと言いました。債務者は、債務督促のためにノイローゼにかかって精神病的反応をするということです。嗚咽しながら泣いたり、大声をだしたりして暴れます。すぐにでも死ぬかのように行動します。どんなに苦しいか分かる気がします。もちろん誠実な人でも経済的な事故に会って銀行の債務を抱えをすることもあるでしょう。しかし、多くの人の場合は考えと手足の怠惰が自ら作った苦痛であります。
▶신학교에서 공부할 때 은행에서 근무하다가 사직하고 신학교에 들어온 사람이 있었는데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연체된 채무자에게 전화하거나 만나서 채무상환독촉을 하는 일이 너무 힘들었다고 했습니다. 채무자들은 채무독촉 때문에 노이로제에 걸려 정신병적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오열하면서 울기도 하고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당장이라도 죽을 것처럼 행동한다고 합니다. 얼마나 고통스러우면 그렇게 하겠습니까? 물론 성실하고 근면했지만 불의의 사고로 은행채무를 떠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에게는 생각과 손발의 나태가 만들어 낸 고통일 수도 있습니다.

▶一日の労働の生活にもストレスは確かにあります。しかし、それによって安定と家庭の幸せが維持します。それがあるから多大なストレスを未然に防止することができます。貪らなければ勤勉と誠実は、やりがいと幸せになって返ってくるでしょう。だから、誠実と勤勉を回避すると、さらに大きなストレスに直面するのです。ストレスは私たちの知覚を鈍化させます。過度に力を消費してしまうから、より重要な機会をも逃がします。ただ目の前の1日を生きる人は誰かの1年の計画の中でその1日を消費してしまいます。そして目の前の1年を生きる人は誰かの10年の計画の中に自分の1年を使い捨てとして消費してしまいます。だから、怠惰の結果は誠実に従属されます。誠実には財政と人材が集まるが、怠惰には、その誠実な人に従属されてしまいます。
▶하루의 노동의 삶에도 스트레스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안정과 가정의 행복이 유지됩니다. 그것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미연에 방지해줍니다. 탐욕을 부리지 않는다면 근면과 성실은 보람과 행복으로 되돌아 올 것입니다. 그래서 성실과 근면을 회피하면 더 큰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합니다. 스트레스는 우리의 지각을 둔화시키고 에너지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합니다. 그래서 그 일을 막아내는데 모든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중요한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하루를 사는 사람은 누군가의 일년의 계획 안에서 그 하루를 소비해 버립니다. 그리고 일년을 사는 사람은 누군가의 10년의 계획 안에 자신의 일년을 일회용으로 소비하면서 일합니다. 게으름의 보상은 성실함에 종속되는 것입니다. 성실에게는 재정과 인재가 모이고 나태는 그 성실한 사람의 도구가 되어 쓰여집니다.

 

▶少しでもストレスから解放するためには、誠実と責任感を持って、日常を整え、生活の秩序を構築するのです。過度のストレス、うつ病、そして中年の更年期などに来る危機は、目的意識を失ってしまう時に悪化します。もしかして日常を無意味なことに扱うことではないでしょうか。小さな整理整頓や掃除、誰かに送る短いメッセージ、お茶の時間、そして一日処理すべき細かい仕事を大切にするだけで、私たちは誰にも従属されなく、生活の主体者として生活することができます。それが時間の奴隷にならないこと、お急ぎの仕事に日常を奪われないことですし、堂々と自分の生活のマスターになることでしょう。
▶스트레스를 벗어나려면 성실과 책임감으로 일상을 정돈하고 삶의 질서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증, 그리고 중년과 갱년기에 오는 위기는 목적의식을 상실하고 허무에 사로집힐 때 악화되는데 그것은 일상을 무의미하게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정리정돈이나 청소, 그리고 누군가에게 보내는 짧은 메세지, 차 한잔, 그리고 오늘 처리해야하는 자잔한 일들을 소중하게 처리하는 것만으로 우리는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고 주인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에 노예가 되지도 않고 급한 일에도 종속되지 않으며 당당히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